?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부활 3주간 수요일 - 받은 것 우선

 

 얼마 전에 한 자매님과 이야기를 하는데

영성적으로 조금은 잘못 나가고 있어 바로잡아 주려고 했었습니다.

그 자매님은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단체에 들어 열성적인 신앙생활을 하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가족보다도 주님께서 맺어주신 그 신심단체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신심단체가 주님께서 맺어주셨다면 남편이나 자녀들 역시 주님께서 맺어주신 것일 텐데 가족을 우선시하지 않고 단체를 더 중요시한다면 틀림없이 잘못된 신앙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다.”

예수님은 아버지로부터 모든 것을 받으셨다고 하십니다. 당신을 믿는 사람들까지도 아버지께서 주셨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믿는 것은 우리들인데 어떻게 아버지께서 우리들을 아들에게 주실 수 있을까요?

사실 우리 자신의 힘으로 주님을 믿었다고 한다면 그것 역시 잘못된 생각입니다.

주님의 도움 없이는 어떤 누구도 그리스도를 믿거나 그분께 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우리 힘으로 믿은 것 같지만

사실은 다 아버지께서 성령을 통하여

이미 우리를 그분께 대한 믿음으로 이끄시는 보이지 않는 전초작업이 있으셨습니다.

 

예를 들어 세례를 받을 때 성유를 두 번 바른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세례를 받기 전에예비자 성유 (구마를 위한 성유)’,

또 세례를 받은 직후크리스마 성유를 바릅니다. 이 전통은 아주 오래된 전통입니다.

, 우리가 세례를 받기 이전과 이후에 주님께서 성유, 즉 성령님을 통해 섭리하신다는

뜻입니다.

세례 받은 후 크리스마 성유로 성령님께서 확실히 오시지만 그리스도를 모를 때조차도 성령님은 우리를 위해 활동해 오셨던 것입니다.

어떤 누구도 성령님께서 악을 물리치고 귀를 열어주시지 않았다면 그리스도께 올 수 없을 것입니다.

 

사도행전에 고르넬리오라는 로마 백인대장이 있었습니다.

하느님은 천사를 그에게 보내어 요빠로 사람을 보내어 베드로라고 하는 시몬을 데려오라고 명령합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는 또 다른 환시를 보여주시며 이방인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 하늘에서 보자기 위에 온갖 짐승을 싣고 내려 보내며 그것을 잡아먹으라고 하십니다.

베드로는 자신은 율법에 적힌 부정한 짐승들을 먹지 않겠다고 버팁니다.

그러나하느님께서 깨끗하게 만드신 것을 부정하다고 하지 말라라는 음성이 들려옵니다.

베드로가 이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고 있을 때 성령께서 그에게 이방인들이 찾아올 터이니

주저하지 말고 그들을 따라가라고 하십니다.

정말 고르넬리오가 보낸 이들이 베드로에게 왔고 베드로는 비로소 주님께서 창조하신 것 중엔

부정한 짐승이나 부정한 이방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을 따라가

고르넬리오에게 주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그 가족에게 세례를 줍니다.

 

, 성령님께서는 베드로로 대표되는 교회에 작용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까지 이미 활동을 하셔서 교회를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시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믿음은 나의 공로가 아니라 하느님의 은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아버지께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얻은 신앙인을 단 한 명도 잃지 않으시는 것이

당신의 할 일이라고 하십니다.

, 예수님은 더 새로운 무엇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맡기신 양을 한 마리도 잃지 않으려는 착한 목자의 모범인 것입니다.

나의 남편도 아내도, 자녀도 가족도 친구도 모두 주님께서 나에게 신비한 성령님의 작용을 통해 나에게 맡겨주신 사람들일 수 있습니다. 그들 먼저 지켜나가지 못한다면 다른 누구를 찾는 것은 오늘 복음의 가르침에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새로운 양을 찾는 것보다는 맡겨진 양을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듯,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는 내게 맡겨진 사람들을 더 사랑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참 신앙인의 모습일 것입니다.

 

 

                           

 

 

 

                                                     요셉 신부님 미니홈피: http://minihp.cyworld.com/30joseph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