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02 14:22

가톨릭이란?(Catholic)

조회 수 719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Catholicus(라) Catholic(영)
‘일반적, 보편적’이란 뜻의 그리스어 ‘katholikos’에서 유래된 말이다. 가톨릭 교회란 말을 가장 먼저 사용한 사람은 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Ignatius)이다. 그는 스미르나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주교의 권위를 논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에 가톨릭 교회가 존재하듯, 주교가 있는 그 곳에 교회 공동체가 존재한다."
여기서 사용된 '가톨릭'이란 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이루어지는 신앙과 사랑의 일치를 가리킨다. 그것은 곧 지역 교회간의 유대를 지칭하는 '하나인 교회'를 강조한다.
또 사도로부터 이어온다는 의미에서 프로테스탄트와 구별되는, 로마 교황청을 중심으로 전세계 가톨릭 교회와 이에 속하는 신자들을 뜻하는 공식 명칭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교 신자이며 가톨릭(천주교) 신자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종교’라는 말의 의미
우리말의 ‘종교’는 한자로 ‘宗’과 ‘敎’의 합성어이다.
‘종’은 으뜸·기둥·근본을 뜻하며, ‘교’는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제일 먼저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교육(敎)의 으뜸(宗)이 곧 종교(宗敎)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종교 외에 다른 교육은 모두가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고, 오직 종교만이 인생의 의미와 생명의 신비를 가르치는 기본 교육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종교 없이는 인간의 근본 문제, 즉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종교의 의미와 그리스도교
종교를 인간의 ‘궁극적 관심’이며 절대적 실재와 인간의 관계라고 정의한다면, 그리스도교의 경우 절대적 실재는 하느님이다. 하느님은 그리스도교에서 신앙의 대상이며 인간의 궁극 목적이다. 하느님에 대한 교리를 비롯하여 성서와 성전에 근거한 믿을 교리를 교의(敎義)라고 한다. 하느님에 대한 믿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종교적 행위가 종교의식(宗敎儀式)이며, 이는 주로 기도와 전례를 통해서 표현된다. 또한 인간과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즉 부르심과 응답, 소명과 책임이라는 입장에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그리스도교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있는데, 이를 종교윤리(그리스도 계명)라고 한다.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교에서는 우주의 신비와 인생에 관한 문제를 ‘창조주이시며 한 분이신’ 하느님이 대답해 주시고 가르쳐 주신다. 하느님은 이스라엘이라는 특정한 민족의 역사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셨고 이 세상과 당신 자신을 더 분명히 가르쳐 주시려고 외아들을 보내셨는데, 이 아들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하느님은 외아들을 통해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당신의 뜻을 알리고 영원한 행복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셨다. 그리스도교는 한마디로 예수가 ‘그리스도’, 즉 구원자이심을 믿고 고백하는 종교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께서 전생애를 통해 선포한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믿고,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한 예수의 삶을 본받는다는 뜻이다. 예수의 말씀을 믿고 그분이 직접 실천하신 대로 온 마음과 온 몸으로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할 때 우리의 믿음이 완성되고 구원된다고 그리스도교는 가르친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적을 믿음으로써 인간은 불안과 고통과 죽음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참되고 영원한 삶을 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인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는 복음(福音), 즉 구원의 기쁜 소식이다. 가난한 이들에게는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되고,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에게는 정의의 힘이 되며, 죽음을 맞이하는 이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의 길이 된다.

기독교(基督敎)란
기독교란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표기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라 할 때는 불교·유교와 대별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종파를 뜻한다. 전세계적으로 천주교를 가톨릭으로, 모든 개신교를 프로테스탄트로 통용하고 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