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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간을 맞이 하여 명화 몇편을....

마땅하게 올릴곳이 없어 카톨릭 사진란에 올립니다.

출처를 마지막에 올려 놓았습니다. 필요하시다고 생각하시는분은 책을따라 가보시면 자세한설명이..

과월절을 지내러 예루살렘으로 온 순례자의 무리들 속, 나귀를 탄 예수에게 종려가지와 올리브 가지를 들고 있는 군중들은 “다윗의 자손께 호산나!(마태,21.10)라며 크게 환호한다.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라는 뜻으로, 유다인들의 정치적인 수도이며, 그리스도의 수난이 일어난 곳이다. 뿐만 아니라 이곳은 영원한 도시, 즉 그리스도교적인 천국의 성도(聖都)를 의미한다. 그리스도가 당당히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이 사건은 예수 수난의 시작이며, 동시에 죽음을 통한 그의 승리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은 4대 복음서 모두에서 그 내용을 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즈카르야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딸 시온아, 한껏 기뻐하여라. 딸 예루살렘아, 환성을 올려라. 보라, 너의 임금님이 너에게 오신다. 그분은 의로우시며 승리하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겸손하시어 나귀를, 어린 나귀를 타고 오신다. (즈카, 9,9)

예루살렘으로 성지 순례길을 열었던 수녀 에게리아(Egeria)의 기록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은 동방교회에서는 이미 4세기부터 성지주일(Palm Sunday)의 장엄한 의식으로 거행되었고 한다.

황제의 행렬처럼

*        이미지로 묘사된 [예루살렘 입성] 4세기부터 나타난다. 359년에 제작된 유니우스 바수스(Junius Bassus)의 석관에 묘사된 입성의 장면에는 나귀를 탄 그리스도, 예수가 지나가는 길에 망토를 깔고 있는 사람, 나뭇가지 사이로 얼굴을 내밀고 가지를 흔드는 이가 등장한다. 그리스도는 수염이 없는 젊은 청년의 모습으로, 이는 그리스 조각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두 다리를 벌리고 나귀에 올라탄 자세이다. 그리스도를 마중하는 사람들은 짧은 튜닉을 입고 있고, 배경에 나타난 나무는 종려나무가 아니라, 로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수이다. [예루살렘 입성]의 화면 구성은 로마 황제가 도시 밖의 군대를 방문하고, 로마 시내로 들어오는 행렬(Adventus)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이는 10세기 비잔틴에서 제작된 상아 조각에서 더욱 자세히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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